심카타까지 나온 시점에서도 가장 좋은 선장을 꼽으면 흰마는 항상 들어가는 선장입니다.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지표인 게임위드의 ss급 선장에서도 루이스. 탱루, 뱀루, 심카타와 더불어 흰마 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판 유저분들은 아마 흰마까지 존버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텐데 흰마에 대한 참고사항으로 장점과 단점을 포함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기본 이해
헝앱 내 데이터베이스 설명으로는 필살기 사용 후 선장효과만 설명하기 때문에 자세히 모르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흰수염 상태일때 심속성 3.5배, 그 외 2.75배 받는 데미지 20% 감소 / 마르코 상태일때 지속성 3.5배, 그 외 2.75배 회복량 1.25배 증가
교체효과로 고기 슬릇을 유리하게 취급 하며 고기슬릇 생성과 일당의 마비, 필봉을 1회복
필살기 사용 후 흰수염&마르코 상태로 변하고 심, 지 공격력 4.25배, 그 외 속성 3배, 회복력 1.5배, 받는 데미지 20%감소, 심지유리슬릇 / 적 전체 체력 30% 감소, 일당의 슬릇을 심, 지, 고기로 변환
2. 장점
1) 압도적인 내구도 (교체효과)
교체효과로 확정 고기2개는 마르코 상태일때는 선장과 프렌드 2명 만으로도 7~8천의 회복량을 보여주고 흰수염 상태일때 조차도 받는 데미지 감소효과와 더불어 대략 5~6천 가량의 회복량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원활한 턴작은 물론이고 일정수준의 평타는 그냥 맞으면서 버틸수도 있습니다. 또한 필살기로 얻는 회복량20000 역시도 내구성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현재 고난이도 던전에서 주로 괴롭히는 패턴이 필봉과 마비인데 이를 교체효과만으로도 어느정도 극복이 가능하다는 점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2) 최고 수준의 배수
필살기 사용 후의 4.25배수는 원트크 내 최고 배수이며 이와 동시에 30% 퍼깍과 역속성 없는 심지속성은 부족함 없는 딜링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필드전 고배수 가능
뒤에서 기술 하겟지만 흰마는 일반적으로 주회속도도 느릴뿐더러 필드전도 약합니다. 같은 4.25배수의 탱루나 루이스는 근본적으로 필드전 배수가 약한 반면, 흰마는 심 혹은 지속성으로 단일 구성 시 기본 배수가 3.5배로 필드전 또한 매우 강력해집니다. 다만 흰마가 주로 이용 되는 던전이 고난이도 던전인만큼 단일 속성 구성이 어려울 뿐더러 그렇게 할 이유도 별로 없긴 합니다만 근본적으로 불가능한 선장과 비교해서 이는 큰 장점입니다.
4) 넓은 선원 풀
선원풀로 가장 압도적인 것은 탱루이겠지만 흰마역시 넓은 선원풀을 자랑합니다. 우선 선장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심속과 지속성만을 사용하겠지만 그 외의 속성을 사용하여도 3배수의 효과를 받을 수 있어 다른 속성 사용에 큰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패널티만을 감수한다면 사실상 모든 속성을 사용하여도 상관없습니다.
5) 심카타의 등장
사실 이글을 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심카타가 나오기전에도 흰마는 1티어 선장 중 하나였습니다만 흰마의 필살기가 퍼깍 + 회복기이다보니 파티의 필수 요소인 공업, 슬뻥을 모두 챙기려면 유틸까지 챙기기에는 부족한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심카타의 등장으로 이 모든것이 해결되었는데 우선 심카타의 필살기조건인 데미지 누적을 용이하게 하는 압도적인 내구도와 이를 이용하여 공업, 슬뻥 등 다른 버프없이도 심카타의 스킬만으로 2천만가량의 딜을 뽑아낼수있어 공업과 슬뻥 등을 모두 챙길 필요가 사라졌습니다. 또한 흰마필의 20000회복 역시도 보통 2번이 필요한 경우는 드물었으나 심카타의 데미지 누적을 위해 사용이 가능해져 필살기의 가치또한 상승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탱루나미, 지샹지카와 같이 단짝스고들이 묶여서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와 마찬가지로 전 흰마심카 역시도 이정도 급의 단짝이라고 생각하며 흰마심카가 모두 있는 경우 다른 ss급 선장에 비해서도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점
1) 주회속도는 느리다
단순히 필드전 배수를 높이는 것은 위에 서술한대로 가능하지만 고난이도 던전에서 그러는 경우는 드물고 흰마의 일반적인 클리어 방식은 내구성을 우선시하며 공략하기 때문에 클리어 속도가 느리고 매판 피로도가 큰 편입니다.
2) 필살기가 성능에 비하면 조금 아쉽다
흰마는 다른 덱의 선원으로도 활약하는 만큼 좋은 필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흰마의 성능에 비하면 필살기가 조금 아쉬운 수준인데 제가 특히 아쉬워 하는 부분은 심지속성만 유리슬릇으로 취급한다는 점입니다. 흰마스킬로 심지,고기슬릇으로 슬릇을 변환시키는데 고기슬릇은 유리슬릇으로 취급하지 않아 그 이전에 미리 교체효과를 받아 고기슬릇 유리효과를 얻어야 합니다. 굉장히 사소하지만 이때문에 조금더 신경쓸것이 많아져 가뜩이나 느린 흰마를 더 신경쓸게 많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총평
사실 장점들에 비하면 단점은 크지 않은 수준입니다. 특히 흰마와 같은 덱이 주로 고난이도 던전에 이용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오래걸려도 확실히 클리어 할수있으면 된거라고 생각하며 여타 덱들 역시도 고난도 던전을 고속주회하기는 힘듭니다. 특히 흰마카타로 덱을 구성하실 경우 과장하여 표현하면 그냥 아무던전이나 준비없이 들어가도 클리어가 가능할정도로 강력하며 선원이 다 갖추어지지 않아도 다수의 선원풀을 가지고 있어 충분히 사용하실수 있는 정말 좋은 선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청소년 보호정책 |불법촬영물 신고센터 |제휴광고문의
사업자등록번호:119-86-61101 (주)스마트나우 대표이사:송현두
주소: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71 연락처:063-231-0212 팩스:02-6265-0377
청소년보호책임자:김동욱 desk@hungryapp.co.kr
등록번호:서울아02322 | 등록일자:2016년4월25일
발행인:(주)스마트나우 송현두 | 편집인:김동욱
헝그리앱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c) HungryApp All Rights Reserved.
흰수염, 마르코 따로나오는 나쁜 녀석....
글 잘 보고 갑니다!!! ㅎㅎㅎ
에넬덱 - 내가 고기 먹은 만큼 때리겠다 일단 기다려봐 고기 좀 먹게
마젤란덱 - 독으로 조금씩 말려 죽이겠다
흰마덱 - 때릴 테면 때려봐 바로 회복하겠다
흰마+심카타덱 - 때릴테면 때려봐 바로 회복할거고 이때가 배로 갚아주겠다
흰수염 상태면 타격/강인이고 마르코 상태면 격투/강인이네요.
마르코 상태에서 콜로키드 필쓰면 필턴 2단축 못받을 것 같네요.
흰마 니오고 나온 콜로는 흰마에넬심로 끼고 다깨는중
압도적 선장임에 틀림 없다고 생각합니다! 심카타까지 나와서 더더욱 완벽해진!
물론 선원으로서도 아주 훌륭한 선원입니다 선장선원 모두 10점 만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