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까탈스런레나 입니다.
이전 글에서 소개드린 카타쿠리 v1, 힘카타에 이어
이번 글에선 출시되지 얼마 안된 신스고 카타쿠리 v2, 이하 심카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글을 쓰기까진 굉장한 운이 따라주었는데,
아실 분은 아시겠지만...
지난 카이도우 트맵에서 300만 보상으로 강림해주셨죠 ㄷㄷ
그 이후로 계속 꾸준히 써보고 있고, 많이 모자라겠지만 아는 한도 내에서의 심카타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힘카타 글을 보시려면 => https://m.hungryapp.co.kr/bbs/bbs_view.php?pid=1391951&bcode=onepeacetc
**본 글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캐릭터별 색상을 지정해 작성했습니다.
**심카타를 처음 접하시는 분, 파티 구성에 난항을 겪으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한 만큼 어느 정도 다루시는 분들과의 의견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점 양해 부탁드리며, 틀린 부분이나 모자란 부분, 추가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피드백을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1. 심카타에 대해...
샬럿 카타쿠리 - 남자의 승부
격투/강인/심
선장효과
"강적인정"
격투, 참격, 사격, 야심, 강인 타입의 공격력이 각각 1.825배(타입이 중복되면 3.33배),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상성이 1.4배가 되고 힘, 마
음, 고기 슬롯을 유리하게 취급하며, 다음 배틀을 진행할 때 해당 배틀에서 받은 대미지의 50%를 회복한다
선원효과
일당의 기본 능력치가 +75(한돌), 일당이 지능 속성에 주는 통상 공격에 의한 대미지가 1.1배(한돌)
필살기
"구운 떡"
필살기 발동 시까지 받은 대미지를 축적하고 적 전체에 축적된 값 30배의 무속성 대미지(최대 600만 대미지)를 주며, 1턴 동안 탭 타이밍 보너스로 축적된 값 15배의 무속성 대미지를 가산한다 (6명일 때 최대 1800만 대미지)
기존 힘카타는 편성할 수 있는 선원을 격투/타격/사격/박식/강인 으로 제한을 두었습니다.
반면에 심카타는 격투/참격/사격/야심/강인 중 두 타입을 만족하는 선원으로 편성하게끔 출시되었는데,
이는 심카타의 장점이자 단점으로 지목됩니다.
이유인즉슨,
현재 원트크의 꿀 유닛들이 대부분 타격, 박식 타입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가령, 힘카타와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페스 나미와 발렌타인 나미, 신생 나미 등의 나미 시리즈
같은 캐릭터들이 배수를 전혀 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상당한 딜로스가 발생하는데, 눈물을 머금고 1.825배만....
꽤나 편성이 쉽지 않아졌습니다.
이처럼 편성의 조건이 까다로운 것도 있고, 던전마다 최적의 멤버를 편성하는 것이 굉장한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물론, 격투/강인 두 타입이 살아남은 건 다행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거기다 이제부터 나올 캐릭터들이 심카타의 선원으로 출시될 거란 예상이기도 하고(본인피셜.....)
알게 모르게 참격/야심 에도 쓸만한 요원이 여럿 있습니다
"그래서 자유타입은 왜 배척하는건데....."
힘카타의 선장효과와 눈에 띄게 비교되는 점은 단연 속성 상성이 1.4배나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쌍카타시 무려 1.96배의 속성 상성 효과가 발생하며, 이는 속성상성 필살기와도 중첩이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배수를 포기하고 페스 나미를 기용 시 1.4*1.4*1.75 = 3.43배의 속성 상성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장효과로 필드전도 나름 준수한 딜링으로 용이한 돌파가 가능하며,
역속성 타격을 통한 턴작 및 뎀작이 쉬워진 것이 장점 중 하나로 꼽힙니다.
필살기를 보자면,
배틀 중 필살기를 쓰기 직전까지의 누적된 데미지 값에 30배를 곱한 데미지가 탭타이밍 보너스로 가산되는데
(결도피 미안.....)
첫 번째 사진에서 보시면 노란 글씨로 195,183이라는 숫자가 보이실겁니다.
MAX치는 200,000이며, 필살기로는 200,000 x 30의 데미지를 퍼붓습니다.
두 번째 스샷에서는 MAX를 찍지 못한 탓에 600만을 기록하지 못했지만 5,854,500의 경이로운 데미지를 적에게 주게 됩니다.
이뿐이 아니라
탭타이밍으로 가산되는 데미지는 MAX기준 200,000 x 15 (사진 기준 195,183 x 15) 의 데미지이며
한 탭당 300만, 즉 총 1800만의 가산데미지를 추가로 입힐 수 있습니다.
이것이 힘카타와 극명하게 대비되는 심카타만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장점
폭발적인 필살기 데미지
속성 상성을 통한 필드 돌파 용이
(역속성을 이용한 턴작, 뎀작 용이)
단점
체력 배수 없음
무조건 맞고 맞고 넘어가야 해서 주회 속도가 느린 편.
또다시 5타입 중 2타입 편성이라 편성 난이도가 있음.
2. 운용 방식
앞서 말씀드린 선장효과와 필살기를 고려했을 때 선장과 선원으로 기용시
<선장>
기본적인 필드 운영방식은 데미지를 최대한 누적해 가는걸로 가닥잡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맞고 또 맞고 계속 맞다가 죽지 않을 만큼의 데미지를 누적한 뒤 다음 층으로 넘어가는데,
카타 듀얼로 다음 층 입장시 입은 데미지의 절반
쌍카타로 입장시 입은 데미지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 때문의 적들의 데미지를 계산하면서 플레이해야하는 뎀작의 번거로움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턴작과 별반 다를 것 없는 개념이기에 크게 까다롭지는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심카타는 데미지 축적량 만큼의 딜을 쏟아 붓는 선장 효과 특성상
고속주회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선원>
게임위드에서도 선원 평점을 만점을 준 이유가 있다 생각합니다.
일단은, 맞으면서 회복하는 장기적인 던전의 플레이에 굉장히 특화된 캐릭터입니다.
이는 콜로넵튠, 시라호시, 흰수염&마르코 와의 환상호흡을 자랑할 만큼 사기적입니다.
일부 던전에서는 초진 페스 에넬을 완벽히 대체하기도 할 만큼
선원으로서의 가치는 굉장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체력 좀비 파티의 경우,
깎인 데미지량을 누적하는 것이기에
가령 체력 300의 브룩 좀비일 경우 10만의 데미지를 받아도 누적되는 값은 299에 불과하게 됩니다.
따라서 저체력 좀비에 기용하는 것은 효율적으로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
심카타의 선박
심카타 파티는 크게 6가지의 선박에 탑승이 가능합니다.
1. 통나무
2. 코팅선
3. 모비딕
4. 태양배
5. 즈니샤
6. 로켓맨
잡 파티라면 상기 1~3을, 타입 파티라면 3~6을 타는 것이 좋습니다.
3. 파티 편성
심카타의 파티 편성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1. 격투 파티
2. 강인 파티
3. 잡 타입 파티
1. 격투파티
공격 인핸스 = 오븐(페스 상디v2 / 티타임 상디)
슬롯 인핸스 = 스네이크 루피(콜로세움 오븐)
슬롯 확보 및 방패제거 유틸 = 징베
회복 = 마르코
회복으로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축적하면서
추가 타격 및 통상공격으로 돌파하는 방식의 파티구성입니다.
구성은 다양합니다.
2. 강인파티
슬롯 인핸스 = 한정 호디존스
방깍 버퍼 = 핫짱
슬롯 유리취급 & 속성 상성 = 콜로 스무디
유틸 겸 슬롯 인핸스 보조 = 프랄리네
한정 호디가 강인 슬롯 인핸스 조건부 2.25배인데
프랄리네가 이 조건을 맞춰주기 안성맞춤입니다.
(한정호디 = 프렌드 선장이 힘,기,고기 중 하나일때 강인의 슬롯 2.25배
프랄리네 = 좌측 열의 슬롯을 위에서부터 기,힘,심으로 변경)
위 편성일 경우
프랄리네 -> 호디 순으로 필살기 사용할 것.
핫짱 자리를
등으로 던전에 맞게 유동적으로 대처해 가시면 되겠습니다.
(지연무효일 때 = 핫짱
방깎무효일 때 = 결루치
상태이상무효일 때 = 져지 / 링링 / 결상디 등)
3. 잡 타입 파티
공격 인핸스 겸 회복 = 샬롯 플랑베
슬롯 인핸스 = 스네이크 루피
속성 상성 = 샬롯 몽도르
슬롯 확보 겸 유틸러 = 슈트로이젠
사실상 같이 출시된 세트 구성입니다.
신가챠라는 점을 감안할 때,
or
이런 식의 구성도 가능합니다.
심 카타와 관련하여 필자의 선원 육성 추천 순을 나열하자면,
★★★★★
무료로 얻을 수 있는 노가챠와
타입 무관 버퍼 및 유틸 캐릭터는 다 육성을 추천드리며
마르코는 빠질 수 없는 감초 중의 감초입니다.
만일 마르코가 없다면
배수를 포기하고
아니면
심마르코도 굉장히 좋습니다.
★★★★
신가챠 세트는 다른 세트와 마찬가지로
있으면 좋지만 무조건 있어야만 하는 캐릭터들이 아니기에
육성 중요 후순위로 두었습니다.
타입 무관 필살기 캐릭터 이외의
타입 필살기 캐릭터들은 차순위로 육성하시면 됩니다.
추천 선원
위에 열거한 캐릭터들을 포함한
심카타와 좋은 선원들을 아래에 나열합니다.
필자 본인의 주관과, 유튜브에 게시되어 있는 50여 개의 영상을 참고하여
만든 목록입니다.
힘
샬롯 몽도르 / 사격,야심
적 전체에 걸려있는 방어력 증가, 대미지 감소(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 제외)를
4턴 감소하고 일당에 걸려있는 받는 대미지 증가, 필살봉인 상태를 4턴 회복,
선장이 힘 또는 마음 속성일 때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영향이 1.75배가 된다
슈트로이젠 / 참격,야심
일당의 모든 독 상태를 회복하고 봉인, 선장효과 무효 상태를 5턴 회복, 방해, 연속, 폭탄 슬록을
고기 슬롯으로 변환, 3턴 동안 고기, 힘, 마음 슬롯을 유리하게 취급한다
페스 스네이크 루피(초진) / 격투,강인
적 1명에게 무속성의 초 대미지를 주고 1턴 동안 일당의 체인계수 증가량이 +0.7, 일당의 슬롯 영향이 1.75배가 되고
필살기를 사용한 턴에 퍼펙트 3회 성공하면 다음 턴에 일당의 슬롯 영향이 2배,
자신이 선장, 친구 선장, 조력자 선쟁일 때는 3턴 동안 일당의 모든 속성 슬롯을 유리하게 취급한다
결전 상디 / 격투,강인
적 1기에 공격력 150배의 무속성 대미지를 주고 1턴 동안 강입 타입 캐릭터의 공격력이 2배가 된다
한정 호디존스 / 참격,강인
적 전체에게 캐릭터 공격력 50배의 힘 속성 대미지를 주고 왼쪽 슬롯을 위에서부터 기술, 힘, 마음으로,
오른쪽 슬롯을 위에서부터 연속, 속도 지능으로 변환하고 필살기 발동 시 친구 선장의 슬롯이
힘, 기술, 고기일 때 1턴 동안 강인 타입 캐릭터의 슬롯영향이 2.25배가 된다
트맵 트라팔가 로 / 참격,격투
적 1기에게 캐릭터 공격력 30배의 힘 속성 대미지를 주고 봉인, 선장효과 무효 상태를 2턴 회복,
자신의 슬롯과 인접한 슬롯을 자속성으로 변환, 1턴 동안 체인 계수 증가량이 +0.7이 되며,
격투, 참격, 박식, 자유 타입 캐릭터의 필살 턴이 1턴 단축된다
콜로세움 오페라 / 격투,강인
적 전체의 체력을 20% 줄이고 일당에 격투 타입 캐릭터가 5기 이상일 때
받는 대미지 증가, 블라인드, 선장효과 무효 상태를 7턴 회복하고 적 전체의 공격을 1턴 지연시킨다
와다츠미 / 격투,강인
방해 슬롯을 포함, 왼쪽 열의 슬롯을 자속성으로 변환하고 2턴 동안 체인 계수가 +0.7
알라딘 / 격투,강인
봉인, 선장효과 무효 상태를 3턴 회복하고 1턴 동안 일당의 슬롯을 고정,
오른쪽 열에 있는 슬롯을 위에서부터 고기, 지능, 속도 슬롯으로 변환하고
친구 선장이 기술일 때 3턴 동안 일당의 슬롯 영향이 1.75배가 된다
콜로세움 오븐 / 격투,강인
일당의 슬롯 출현율 증가 또는 감소 상태를 해제하고 일당 전원의 속성 슬롯을 소모해서 적 1기에 소모한 속성 슬롯의 수에 따라 힘 속성 대미지를 주며, 대미지를 준 뒤 모든 슬롯을 자속성 슬롯으로 변환, 적이 상태이상무효, 지연무효, 독 무효 상태일 때 1턴 동안 힘, 기술, 속도 속성 슬롯 영향이 1.75배, 필살기를 사용한 턴에 퍼펙트 4회 이상 성공하면 다음 턴에 힘, 기술, 속도 속성 캐릭터의 슬롯 영향이 2턴 동안 1.75배가 된다
기
프랄리네 / 강인,박식
적의 방어력 증가, 대미지 감소, 일정 대미지 이상 격감을 5턴 감소하고 왼쪽 슬롯을
위에서 부터 기술, 힘, 마음 속성으로 변환, 선장의 슬롯이 고기 일 때
3턴 동안 턴 종료 시 캐릭터 회복력 13배의 체력을 회복한다
결전 도플라밍고 / 참격,야심
슬롯을 2 회 자유롭게 이동하고 1 턴 동안 슬롯의 영향이 2 배가 된다
페스 코라손(초진) / 자유,박식
캐릭터 회복력 50배의 체력을 회복하고 일당의 봉인, 선장효과무효, 마비, 공격력감소,
체인 계수 고정, 체인 계수 증가량 감소 상태를 3턴 회복하고 자신이 선장, 친구 선장,
조력자 선장일 때 선장효과 무효를 20턴 회복한다
상디 / 격투,강인
적 1 체에 캐릭터 공격력 × 20 배의 기술 속성 타격을 주고, 1 턴 동안 강인 타입 캐릭터 공격력을 2 배로 한다
결전 크래커 / 박식,강인
체인 계수 상한 고정 상태를 5턴 회복하고 1턴 동안 일당의 기술 속성이 유리한 슬롯으로 취급,
방해슬롯을 포함한 모든 슬롯을 기술 속성으로 변환하고 적 1기에게 모든 방어효과를 무시하고 체력을 20% 감소한다
콜로세움 다이후쿠 / 참격,강인
적 전체에게 모든 방어효과를 무시한 캐릭터 공격력 75배의 대미지를 주고 일당에 힘, 기술 슬롯이 4개 이상일 때 적 전체의 공격을 2턴 지연, 체인 계수 증가량이 +0.8이 되고 일당에 마음, 지능 슬롯이 4개 이상일 때 2턴 동안 일당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상성이 1.75배가 되며, 마음, 지능 슬롯을 유리한 슬롯으로 취급한다
속
결전 조로 / 참격,야심
적 1기에게 모든 방어효과를 무시한 캐릭터 공격력 55배 무속성 대미지를 주고 일정 대미지 이상 격감,
대미지 감소 상태를 5턴 감소, 필살기 발동 시 체력이 가득 차 있을 때 1턴 동안 참격과 야심 타입
캐릭터의 통상 공격 속성 상성의 영향이 2배, 그 외에는 2턴 동안 참격과 야심 타입 캐릭터의
통상 공격 속성 상성의 영향이 1.75배가 된다
페스 마르코 / 격투,강인
캐릭터 회복력 × 100 배의 체력을 회복하고 2 턴 동안 슬롯의 영향 확대
트맵 잭 / 타격,강인
적 전체에게 걸려있는 방어력 증가, 대미지 감소, 일정 대미지 이상 격감 상태를 2턴 회복하고
필살기 발동시 적의 수에 따라 적 1기에게 모든 방어 효과를 무시한 무속성 대미지를 준다
(1기: 30만, 2기: 50만, 3기: 80만, 4기: 110만, 5기: 150만, 6기 200만)
디아만테 / 참격,야심
적 전체의 공격을 2턴 지연시키고 적에게 걸려있는 방어력 증가, 대미지 감소 상태
(일정 대미지 이상 격감 제외)를 3턴 줄이고 오른쪽 열의 속성 슬롯을 자속성 슬롯으로 변환한다
니디(초진 전) / 격투,강인
선장이 속도, 마음 속성일 때 일당의 공격력이 1.75배, 선장이 강인 타입일 때 1턴 동안 슬롯을 고정한다
베포 / 격투,강인
적의 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 상태를 5턴 해제하고 적 1기의 체력을 15% 감소시킨다
다이후쿠 / 야심,강인
적 전체의 방어력 증가, 매턴 회복, 버티기, 대미지 감소(일정 대미지 이상 격감 제외)를 2턴 감소하고
적 전체에게 캐릭터 공격력 30배의 속도 속성 대미지를 주며, 자신의 슬롯을 고기로 변환한다
심
마르코 / 격투,강인
체력을 모두 회복한다
샬롯 플랑베 / 사격,야심
3턴 동안 턴 종료 시 캐릭터 회복력 6배의 체력을 회복하고 이 턴에 퍼펙트 3회 성공 시
다음 턴 부터 3턴 동안 격투, 참격, 사격, 야심, 강인 타입 캐릭터의 공격력이 1.75배가 되고
필살기 발동 시 일당의 체력이 일정이상일 경우 1턴 동안 공격을 받아도 쓰러지지 않는다
(쓰러지지 않는 효과는 여러 번 발동하지 않는다)
페스 상디(심) / 격투,강인
적 1기에 캐릭터 공격력 150배의 마음 속성 대미지를 주고 필살기 발동 시
남은 체력이 50% 이상일 때 1턴 동안 격투 타입 캐릭터의 공격력이 2.25배가 되고 자신이
선장, 친구, 조력자일 때 체인 계수 고정과 체인 계수 증가량 감소 상태를 10턴 회복
페스 트라팔가 로(심, 초진) / 참격,자유
1턴 동안 대미지 필살기, 체력 감소 필살기가 전체 방어효과를 무시,
적 1기에게 마음 속성 초 대미지를 주고 일당의 필살턴 1턴 단축
결전 후지토라 / 참격,강인
적 전체에 모든 방어효과를 무시한 공격력 50배의 마음 속성 대미지를 주고 인접한 슬롯을
자속성 슬롯으로 변환, 1턴 동안 강인 타입 캐릭터의 슬롯 영향이 2배가 된다
샬롯 시폰 / 사격,격투
봉인, 선장효과 무효, 마비, 필살기 봉인 상태, 공격력 감소를 3턴 회복하고
3턴 동안 턴 종료 시 캐릭터 회복력 10배의 체력을 회복,
일당이 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 대미지 감소, 버티기 상태일 때 체력을 모두 회복한다
페스 시라호시 / 타격
방해 슬롯을 포함한 모든 슬롯을 무지개 슬롯으로 변환
(공격력 2배 슬롯이며, 적과 아군 모두 무지개 슬롯을 변환 대상으로 할 수 없다),
캐릭터 회복력 100배의 체력을 회복
페스 로빈 / 격투,박식
1턴 동안 모든 공격을 무효화하고 선장이 박식타입일 때 인접한 슬롯을 고기로 변환한다
샬롯 링링 / 강인,야심
일당에 걸려있는 공격력 감소, 봉인, 선장효과 무효를 6턴 회복하고 자신과 인접한 슬롯을 고기로 변환,
3턴 동안 콤보 수 12 이후 강인과 야심 타입 캐릭터의 공격력이 2.25배가 된다
지
페스 상디(지) / 격투,강인
적 전체에 10만의 고정 대미지를 주고 일당의 방해 슬롯과 인접한 슬롯을 자속성 슬롯으로 변환,
1턴 동안 체인 계수 증가량이 +0.8이 되며, 자신이 선장, 친구선장, 조력자 선장일 때
일당의 체인 계수 고정과 체인 계수 증가량 감소 상태를 5턴 회복한다
페스 호디존스(초진) / 강인,사격
적 전체에 방어 효과를 무시한 지능 속성 특대 대미지를 주고 강인 타입 캐릭터의 필살 턴을 2턴 단축,
1턴 동안 받는 대미지를 90% 감소한다
페스 레일리(지, 초진) / 참격, 격투
봉인, 선장효과 무효, 마비를 7턴 회복하고 적 전체의 공격을 1턴 연장, 1턴간 퍼펙트 판정이 쉬워진다
페스 빈스모크 져지(초진) / 강인, 야심
2턴 동안 받는 대미지가 30% 감소, 1턴 동안 강인, 야심, 격투 타입 캐릭터의 공격력이 2배가 되고
자신이 선장, 조력자, 친구일 때는 방해 슬롯을 포함 모든 슬롯을 지능 속성으로 변환한다
페스 징베(지, 초진) / 격투,강인
적 전체에게 지능 속성 특대 대미지를 주고 격투 타입 캐릭터의 슬롯을 자속성으로 변환,
전 전체에게 걸려있는 방어력 증가, 대미지 감소 효과를 5턴 감소한다. (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 효과 제외)
콜로세움 스무디 / 참격,강인
적 1기에게 캐릭터 공격력 100배의 지능 속성 대미지를 주고 1턴 동안 참격과 강인 타입 캐릭터는
기술, 속도, 지능 슬롯을 유리하게 취급, 선장이 참격 또는 강인 타입일 때
3턴 동안 참격, 강인 타입 캐릭터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영향이 1.75배가 된다
페로나 / 사격,야심
1턴 동안 받는 대미지를 90% 감소하고 적 전체의 방어력을 격감,
적에게 걸려있는 일정 대미지 이상 격감 상태와 대미지 감소 상태를 2턴 해제
결전 루치 / 격투,강인
적 1기에게 캐릭터 공격력 100배의 지능 속성 대미지를 주고 필살기 발동시의 적이 1기일 때
적의 공격을 1턴 연장, 1턴 동안 지연 상태의 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1.75배가 된다
쵸빠 / 격투,박식
1턴 동안 적의 방어력을 대폭 감소하고 일정 대미지 이상 격감 효과를 5턴 해제,
1턴 동안 기술, 마음, 지능 슬롯을 유리한 슬롯으로 취급하고 체인 계수 증가량 +0.6
위에 언급하지 않은 캐릭터들 중에서도
심카타에 쓰면 좋은 캐릭터들이 많습니다.
일일이 전부 다 열거하기엔 분량이 힘들어집니다ㅠ
4. 카타쿠리의 미래는?
현 시점에서
게임위드 최고 등급인 SS등급에
이 넷과 함께 당당히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다만 심 카타쿠리의 성격이 약간 기도피와 비슷한 만큼
과거 기도피가 그랬듯이 심카타가 활약하기 힘들어지는 던전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해도, 적어도 그 때가 올 때까진 롱런할 최고의 선장, 선원임에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5. 운용하기에 참고할 만한 영상
Katakuri - 님의 내습 센고쿠 공략
Mugiwara no dadidoop 님의 내습 링링 공략
6. 마치며
역시 지난 카타v1 글에 이어서도
욕심을 내서 v2 글까지도 작성했습니다.
어느샌가 저의 두번째 최애가 되어 있던 카타쿠리.
애지중지하며 쭈욱 잘 사용할 듯 합니다.
상기 내용과 관련해 물어보실 게 있으시면
최대한 바로바로 아는 선에서 답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두에 기술한 것처럼, 많은 피드백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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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근데 색 테두리? 들어간게 글씨가 안보여요ㅠ 앱으로 봐서 그런가요?ㅡㅠ
앱이랑 PC랑 출력되는 화면이 다르더라구요 ㅠ
흰마=루이스
루시=뱀루
신도피=심카타 같아요
그 시대의 밸붕을 다시금 느끼는 지금이네요 ㅎㅎ
천드님 올스고 도전하시죠!
친구님께 늘 감사드립니다! 무지개카타 1순위로 잘쓰고 있어요
화이팅입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람이 이렇게 간사합니다.-_-ㅋ
공략 감사합니다.
이제 한판에 나온다니 그건 당연하겠지요 ㅎ
좋게 봐주셔 감사드립니다!
270 597 132로 친추 주셔요!
근데 영상은 오늘 첨 보긴햇는데
와.. 링링잡는영상 노래 엄청좋네요ㅎㅎㅎ